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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생민의 프로파일 - 노인사기, 그 달콤 살벌한 유혹 >
-노인들 사기가 많다는 보도 화면
(찾아보고.... 아니면 간단하게 자료화면에 노인사기 추세나 현황 na. 어차피
노인들 인터뷰 끌어내기 위한 ...)
-노인들 인터뷰
①그거 있으면 자식들 다 잘되고, 건강하다니까 샀지 뭐.
자식 잘된다는데 전세뺐지 뭐.
②그렇게 놀아줬는데, 우리도 댓가를 지불한거지 뭐.
③늙었다고 오라는데고 없는데, 그런 놀이터가 어딨어. 그래서 속았다는 생각도 별로 안들어
④이 다음에 더 늙어서 자식들한테 부담안되려고 투자한건데.....
그 사람이 그렇게 보이지는 않던데.
- 서브타이틀 “노인사기. 그 달콤 살벌한 유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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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닝 (책상에 앉은 김생민씨가 멋지 노트북 화면을 보고 있다.
처음은 화면으로 시작하고, 마지막 화면에서 카메라 빠지면서 김생님씨 오프닝)
-노인사기 관련 YTN 뉴스모음
① 2010.1.26
단순한 건강식품을 만병통치약으로 속여 노인들에게 비싼 값에 팔아넘긴 사람들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경품을 미끼로 노인들을 끌어모은 뒤 3만원짜리 건강식품을 90만원 넘게 받고 팔았습니다
②2012.6.12
태양광 발전 사업에 투자하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투자자들을 속여 수백억을 가로 챈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조건이 좋고 태양과 발전조가 있다고 하고. 말하자면 100% 명사장은 보증한다 보증한다 이런 식으로 얘기하고 모두 다 책임진데요’ 이렇게 모인 투자자들은 모두 3천 6백여면, 투자금은 680억원이나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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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림 소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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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2012.1.26.
집이 없는 서민들에게 강남 임대 아파트를 싸게 준다며 거액을 받아 가로챈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피해자가 80명을 넘는데, 대부분 형편이 어려운 노인들이었습니다.
④ 2012.4.4.
노인등을 상대로 사기도박을 벌려 온 일당이 경찰에 현장 검거됐습니다//
천장에 설치된 특수 카메라가 도박판을 몰래 촬영하고 있습니다
⑤2012.5.14
무료관광등을 미끼로 노인들에게 값싼 건강기능식품을 수십배 이상 비싸게 판 6개 조직, 70여명이 무더기로 적발됐습니다//노인들을 꾀어 원가가 2-3만원도 안디는 건강기능식품을 30만원이 넘는 고가에 팔아 모두 19억원을 챙겼습니다
- 김생민 (화면이 끝나면, 몸을 일으켜서 카메라를 보면서 오프닝)
모두들 눈치 채셨나?
앞에서 나온 사건, 사고의 공통분모. 바로 우리들의 어머니 아버지인 노인.
노인사기사건은 일년 내내 쉼없이 매스컴을 오르내린지 오래됐다.
대체 왜 어른들은 그 뻔해 보이는 사기에 걸려들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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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누구도 거부할 수 없는 달콤 살벌한 유혹 - 피해사례자들 취재
ver 1.
- 노인사기 경찰관인터뷰 - (사건소개)
- 담당경찰관과 함께 피해자 집 방문
- 피해자 인터뷰 - 어떻게 당했는지?
(난 아직도 믿어지지 않아~ 뭐 어머니 어머니 하면서 잘해줬는데
그게 거짓말이고 사기였다니)
- 강매당한 물건들 (얼마나 샀는지)
- 피해자인터뷰 - 물건과 물건값에 대한 걱정
(난 이거 필요도 없어. 그냥 하나 사랄래서 사 준거야.
우리 애들이 볼까봐 걱정이야. 돈이 모자라서 대출까지 받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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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림 소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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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 2. 퇴직금 날린 할아버지
ver 3. 아파트 준다고 해서 전재산 1500만원 모두 줬는데...난 이제 어찌 사나~
na - 누구도 거부할 수 없는 달콤한 유혹이
살벌한 올가미가 돼서 노인들 목을 조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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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노인피해 실태
- 경찰서 이미지 na - 전국 각지의 경찰서에는 노인사기 피해호소가 줄을
잇고 있다.
- 한노연 제보 리스트 na - 노인관련단체에도 피해를 호소하는 제보가 끊이지 않고.
-노정호 사무국장 인터뷰 - 노인들은 주로 어떤 사기피해를 호소하는지?
#노인복지관
-노인들에게 사기경험 물어보는 현장음
“어르신들 안녕하세요? 혹시 한 번이라도 사기 당해보신 분들 계세요?
-노인들 손드는데서 na - 얼마나 많은 노인들이 사기를 당했을까?
65세 이상의 고령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해봤다.
10명중 7명이 사기당한 경험이 있다고.
보이스피싱 피해경험도 16.8%나 되고.
-한국소비자연맹 인터뷰 - 어떤 노인들이 사기를 잘 당하는지?
사기를 당했다는 노인들을 분석해보니, 독거노인의 피해경험인 71.8%.
가족동거노인의 피해경험 66.9%에 비해 피해가 더 크고. 독거노인들이 부부동거 노인이나 자녀동거노인에 비해 허위상술, 기만상숭등에 대해 모른다고 대답.
-조사하는 현장음 잠깐 살리고
“어르신들. 주로 어떻게 당하셨는지 적어주세요”
- 설문지 작성하는 노인들 na - 고령소비자들의 사기피해유형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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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림 소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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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인들인터뷰 - 나 (혹은 나의 지인)는 이런 사기를 당한 적이 있다.
①처음에는 휴지니 치약이나 막 퍼주더니, 나중엔 비싼걸 팔더라고.
②여행보내준다고 해서 갔더니만...물건을 사라잖아.
내 치사해서 하나 샀다.
③우리 아들이 사고났다고 전화왔더라고. 정신이 없어서 돈 부칠라하는데 마침
아들에게 전화가 와서.
④내 친구가 아주 똑독했는데, 다단계같은데 걸렸는지 퇴직금 다 날리고, 이혼당하게
생겼더라.
- 사기유형차트 na - 휴지나 세세등 생필품을 무료로 나눠준다고 해서
갔다가 강매당한 경우가 15/7%로 가장 높고.
다음은 무료관광이나 공장견학후 상품 강매가
14.6%, 무료강연이나 공연후의 강매가 14%정도.
- 노인들에게 조사 계속하는 현장음
“어르신들. 혹시 피해를 입고 신고하셨어요? 신고하신분?”
na - 문제는 피해를 당하고도 78.5%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것.
- 노인들인터뷰 - 왜 아무런 조치를 안 취했나?
① 어디나 얘기해야 되는지 알아야지~
② 누가 알까 창피한데 어디다 광고를 해
③ 신고한다고 누가 되돌려주나
-소비자연맹담당자 인터뷰 - 왜 노인들은 사후조치를 안 취하는지?
대부분의 노인들이 번거롭고 귀찮은데다 구제방법을 몰라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노인사기에 대한 엄격한 기준이 있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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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릿지 - 노인사기 피해유형중 가장 많은 경우는
생필품을 무료로 나눠주고 상품구입을 강매한 경우라고 대답.
이런 사기가 이뤄지는 곳이 바로 홍보관.
홍보관은 본래 자사 제품을 직접 소비자에게 알리고 판매하는 공간.
그런데 이런 공간이 노인사기의 온상으로 변질, 전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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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림 소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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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홍보관 취재에 실패하다 (오전 9시 30분 홍보관 풍경)
-이른 오전. *홍보관 앞 풍경 na - 도대체 홍보관은 어떤 곳일까?
취재진은 제보를 받고 서울 모처의 홍보관을
찾았다.
-중년이후 할머니들 마치 출근하듯 건물로 들어가는 장면
na - *시.
삼삼오오 할머니들이 한 건물로 들어가고.
-할머니들 인터뷰 (좀 멀리서) - 할머니 지금 어디가세요?
①어 왜? 저~기
②그런건 알아서 뭐하게.
③좋은데 가지? 저도 가도 되요? 글쎄 가려면 가고.
-할머니들 따라가고 na - 홍보관이란 어떤 곳일까?
할머니들을 따라 들어가보기로 했다.
- 홍보관입구. 출입거절당하는 현장음 살리고.
“못 들어간다” “왜?” “여기는 할머니들만 들어갈 수 있고”
na - 그러나.
제작진의 출입은 거절됐다.
- 홍보관입구의 안내문 na - 아예 입구에 남자와 60세 미만은 출입제한임을
(only 65세 이상) 경고하고.
- 철컥하고 자물쇠잠기는듯한 효과음
- 홍보관건물 외경 na - 도대체 저 안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걸까?
할머니들만의 세상. 그녀들만의 해방구.
그 안쪽이 너무나 궁금하고.
- 점심시간에 할머니들 나오는 na - 12시가 되자, 홍보관 문이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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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림 소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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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할머니들 인터뷰 - 저 안에서 뭐 하셨어요?
- 어떻게 하면 저 안에 들어갈 수 있어요?
- 아무나 들어갈 수 있나요?
- 출입카드들 na - 세상에.
나이만 된다고 들어갈 수 있는게 아니라,
출입허가자의 추천이 있어야 들어갈 수 있고.
#홍보관소개
-홍보관 외경 + 보도영상들 na - 홍보관은 방문판매나 다단계 판매처럼
거래형태를 기준으로 분류한 일종의 유통업종.
전국에 만 여개 이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매장을 얻은 뒤 3-6개월정도 한정해 영업을 하다가
매출을 올리면 다른 영업장소를 물색해 떠나는
‘메뚜기형 마켓팅’
-노정호국장인터뷰 - 왜 홍보관이 문제인가?
홍보관은 지역과 취급물품에 따라 ‘체험방’ ‘떴다방’‘지하방’으로 불린다.
물론 홍보관도 엄연한 유통의 일종이고 순기능도 많다. 그런데 문제는 불법 홍보관.
주로 55세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영업. (폐해를 말씀해 주시고)
-최순종교수나 김은미교수 인터뷰 - 왜 노년 여성층이 타켓이 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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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홍보관에 잠입하다. (다음 날 잠입감행 상황. 물론 촬영은 이 날이 먼저)
- 노인 3-5명에게 마이크 채우면서 얘기하는 현장음
“그냥 들어가서 시키는대로 놀다오시면 돼요. 자연스럽게 하시면 되요”
na - 다음 날.
홍보관안쪽 세상을 경험하기 위해
잠입 프로젝트를 짰다.
일단 어렵게 추천인을 만났고,
*명이 홍보관안에 들어가보기로.
- 잠입노인들 소개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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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림 소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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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입조 홍보관들어가는 na -*명(3-5명)의 할머니들이 홍보관에 잠입(? z) 했다.
시간은 오전 9시 45분.
- 시간이 되자 홍보관 문 잠기는 (찰칵 정도로 효과음 정도겠지만)
#회사사무실 혹은 한노연 노정호 사무국장님 방
(마치 제작진과 노정호국장이 녹취록을 들으면서 - 화면은 자료 -
홍보관에서 벌어지는 일을 중계하는 듯한 느낌으로)
- 피디와 노정호국장 노트북을 보고 있다. (화면은 홍보관 자료화면)
+ 오디오는 홍보관의 아침 (여흥시작하는)
NA - 오전 10시.
레크레이션이라도 하는 듯 즐거운 소리가 들리고.
- 노정호국장이 피디에게 홍보관의 아침에 대해 얘기해주는 현장음
(일단 10시가 되면 문이 잠긴다. 그리고 그들만의 프로그램이 진행.
담당자가 조회하고. 여흥이 이어지는 내용 소개)
-홍보관외경 + 잠입조의 AUDIO 좀 듣고
NA - 우리 어머니, 할머니들이 이렇게 즐거워하다니.
이것도 놀랍고.
-과거 홍보관운영자 인터뷰 - 할머니들의 마음을 사기 위해 어떻게 놀아주는지?
-노트북보는 피디와 노정호국장
(노트부에는 자료영상이 나오고, 오디오는 우리 녹취록 - 선물주는 내용)
-노정호국장이 피디에게 선물공세에 대해 얘기하는 현장음
(일단 초반에 싸구려 생필품을 선물로 주고, 노인들의 환심을 산다고)
-과거 불법홍보관 운영자 인터뷰 - 선물은 어떻게 마련하고, 왜 주는지?
-노트북 자료화면 + 할머니들 좋아하는 오디오 좀 듣다가
NA - 할머니방이나 베란다에 차곡차곡 쌓여있는 생필품들은
바로 이 타이밍에 선물로 받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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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림 소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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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북보는 피디와 노정호국장
(노트부에는 자료영상이 나오고, 오디오는 우리 녹취록 - 물건 홍보하는)
--노정호국장이 피디에게 물건홍보 대해 얘기하는 현장음
(드디어 본론이다. 물건을 소개하고는 날개대형으로 노인들을 윽조인다고)
-과거 불법홍보관 운영자 인터뷰 - 날개대형을 짜고 물건을 갖다주는 이유는?
-다시 자료화면 + 오디오 NA - 이제 게임은 끝났다.
놀이와 서비스에 취한 할머니들이
그들의 프로그램대로 고가의 물건을 사면 파티도 끝이 난다.
이렇게 홍보관의 오전타임이 끝났다.
#다시 홍보관 앞
-홍보관외경/12시 되는 시계이미지 하나 줄까.
<span style="font-family: HCI Hollyhock; fon</body></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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